정홍원 국무총리는 20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전 국무위원과 공직자는 이번이 안전을 위한 국가개조의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치밀하고 확실한 후속조치 추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밝힌 "진정한 '안전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정부조직 개편과 공직사회 혁신 등을 포함한 국가시스템 개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따라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과제별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조속히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국가안전처 설치와 재난?안전기능 조정방안을 담은 정부조직법과 공무원의 유관단체 취업제한 강화 등을 위한 공직자윤리법안을 조속히 입안해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공직사회의 강도 높은 개혁이 사회 전반의 잘못된 관행과 적폐를 해소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국회에 계류 중인 부정청탁금지법안도 조속히 협의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어 세월호 사건 피해자들에 대해서는 국가가 먼저 보상하고 추후 사고 책임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하는 특별법 제정과 심각한 인명피해 사고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위한 형법 개정도 조속히 입법을 추진하라고 요청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