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서 진도 가던 유가족대책위 미행하다 '덜미'..."단원경찰서장 사과 받았다"

경찰이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러 경기도 안산에서 전남 진도로 향하던 단원고 유가족들을 미행하다 발각돼 거센 항의를 받는 소동이 벌어졌다. 
 
단원고유족대책위 관계자는 19일 오후 진도로 가던 중 전북 고창의 한 휴게소에서 자신들을 따라오던 경찰관들을 발견하고 최소 2명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경찰관은 안산 단원경찰서 소속 정보관들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휴게소에 들렀다가 청와대 앞에서 봤던 낯익은 얼굴을 발견해 경찰관인 줄 알았다"면서 "신원을 밝히라고 요구했지만 처음에는 경찰관이 아니라고 부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계속되는 유가족들의 추궁에 결국 이들 2명은 단원서 소속 경찰관이라고 털어놨다. 
 
유가족대책위 측은 "경찰관들에게 왜 따라오느냐고 따졌더니 '유가족을 보호하고 도와줄 일이 없는지 살펴보고, 진도 상황을 파악해야 해서 따라왔다'고 변명했다"고 말했다. 
 
유가족들에 따르면 이들 정보관 중 1명은 경찰관이 아니라고 부인하던 와중에 가족들에게 시비를 걸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또 유가족대책위 측은 "단원경찰서장에게도 곧장 연락했고, 미행에 대한 사과를 받아냈다"고 전했다. 
 
유가족대책위 김형기 부위원장은 결국 안산으로 발길을 돌려 단원경찰서로 항의 방문을 간 것으로 전해졌다. 
 
유가족대책위 관계자는 "아이들이 억울한 죽음을 당했는데도 조용하고 차분하게 해결하려는 부모들을 범죄자로 몰고 있다"면서 울분을 표시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