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핵심세력인 동교동계가 10.25 재보선 참패 이후 대선후보 조기가시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민주당 총재직 이양시기 등 정치일정에 대한 입장을 바꾸고 있다.

이들은 특히 평소 `민감한" 사안으로 간주, 언급 자체를 꺼리던 이들 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변화된 입장을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나서 당론을 이 방향으로 유도해가려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동교동계 의원들은 지금까지 내년 지방선거 이전 전당대회와 대선후보 선출에 줄곧 반대해왔으나, 재보선 후 긍정 검토쪽으로 돌아섰고, 김 대통령의 총재직 이양시기도 조기에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도 공개적으로 펴고 있다.

동교동계는 그 동안 심각한 민심이반 현상에 대한 타개책과 향후 정국운영 전략차원에서 내부적으로 깊숙한 검토를 거쳐 이같이 방향을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교동계는 후보선출시기에 대한 자신들의 변화된 입장이 이인제(李仁濟)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 등 현재 당내에서 선두권에 속한 대선주자들의 입장과 같은 것이어서 큰 무리없이 수용될 것으로 예상, 공개언급을 꺼리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후보선출 시기와 직결된 총재직 이양시기, 즉 조기이양도 최근 당내 각 정파의 입장을 감안하면 개혁그룹으로부터도 특별한 반대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동교동계가 후보선출과 총재직 이양시기 등의 정치일정에 대한 입장을 바꾼 배경은 이들 대선주자들과는 다소 다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동교동계가 `성공한 대통령 만들기"와 `정권재창출"이라는 2개 목표 중 전자에 우선순위를 두고, 김 대통령이 여야의 정쟁에서 벗어나 국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후보 조기선출과 총재직 조기 이양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훈평(李訓平) 의원이 "이제는 김 대통령을 정치로부터 자유롭게 해줘야 하고,당도 `반DJ 정서"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며 "대통령이 하루빨리 평당원이 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도 이 같은 맥락으로 이해된다.

한편 김 대통령과 민주당을 조기분리하는 것이 대선지형의 변화를 촉진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도 여권 핵심부의 후보 조기가시화 검토 배경이 아니냐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노무현 최고위원이 현시점에선 정계개편 가능성을 부인하면서도 자신이 대통령후보가 되면 여야를 뛰어넘어 개혁세력의 결집을 추진하는 정계개편을 국민 앞에 제안하겠다고 밝힌 점이나, 제3후보론, YS.JP신당설 등 그 동안 정치권 안팎의 각종 움직임을 여권 핵심부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서울=연합뉴스) 맹찬형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