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퇴직, 고령화, 무점포 대출, 지재권 담보…아이디어 '반짝'권 담보…아이디어 '반짝'

시중 은행들이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 아이디어 금융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은행들이 수익창출을 위해 고육지책으로 내놓은 것들이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눈여겨 볼만한 상품들이다. 
 
먼저 KB국민은행의 'KB * Story'통장은 'Story 포인트'라는 이색적인 서비스를 담고 있다. 매월 이 통장에 거래실적이 쌓이면 항목당 포인트를 제공하고 그 개수에 따라 수수료 면제와 금리우대 등의 혜택을 준다. 또 대학 입학과 취업, 결혼 등 인생의 주요 이벤트가 생기면 이를 축하하는 뜻으로 포인트를 한꺼번에 제공한다. 
 
직장인 조기퇴직과 고령화에 대비한 상품도 눈에 띈다. 외환은행의 '해피니어 정기예금'은 은퇴 이후 소득공백기에 퇴직금 등의 목돈을 예치한 뒤 이를 매달 원리금 형태로 나눠 받는다. 
 
무점포 시대를 고려한 대출상품도 인기다. 우리은행의 'iTOUCH'상품 시리즈는 고객이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도 대출 신청에서 실행까지 전 과정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인터넷 전용 상품이다. 
 
기술은 뛰어나지만 이렇다 할 자산이 없는 벤처기업들을 위한 대출상품도 나온다.기업은행의 'IP사업화자금대출'은 특허 등 지식재산권을 담보로 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실물 위주로 담보를 잡는 기업대출 관행을 생각하면 혁신적이라는 평가다. 
 
이밖에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금융상품으로는 모바일 지식 콘텐츠를 자주 이용할 수록 더 많은 금리 혜택을 받는 신한은행의 '신한 북 21 지식 적금'과 가입계좌가 늘어나는 만큼 은행 측이 공익재단에 돈을 기부하는 하나은행의 '바보의 나눔' 통장, 적금, 체크카드 등이 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