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선거 쟁점 / <1> 해군기지 문제

원희룡·신구범, 진상조사 동일
조사 주체 등 세부방식은 여전
고승완, 공사 중단 평화공원화
 
오는 7월 출범하는 민선 6기 제주도정 앞에는 풀리지 않은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6·4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일부 현안에 대해서는 의견을 같이 하거나 이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주요 현안에 대한 도지사들의 해법을 비교해 본다. 
 
6·4도지사 선거 후보들은 지역 최대 현안인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문제에 대해 모두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제주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한 해법으로 후보들마다 다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새누리당 원희룡 후보의 주요 해법을 보면 해군기지 건설사업의 초기 절차 문제나 제주도의 절차 진행이 적정했는지 여부에 대한 진상조사 실시하고, 문제점이 드러나면 사과 등 책임있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신구범 후보도 진상조사 실시에는 의견을 같이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신 후보는 강정해군기지관련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운영, 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져야할 주체들의 공식적 사과와 손해배상이 이뤄져야 하고, 이어도 문제 해결 등 강정해군기지 존치 필요성이 소멸될 때는 즉각적으로 민항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해법을 내놓았다.
 
또 진상조사의 주체에 있어 원 후보는 강정마을 주민이, 신 후보는 도지사가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과 주체도 원 후보는 도지사가, 신 후보는 정부관계자 사과가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이들 두 후보와 달리 통합진보당 고승완 후보는 해군기지 공사를 전면 중단하고 평화공원화하는 것 외에는 해군기지 갈등해결 방안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정부가 지금이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강정주민의 뜻에 따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