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보기술(IT)업계가 경영난 타개를 위해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라고 있다.

도내 80여개 IT업체로 이뤄진 제주 IT포럼은 지난 26∼27일 ‘제주 IT산업의 생존전략’을 주제로 워크숍을 열고 업계 위기 타개책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IT업체들은 현재 190여개 IT업체 가운데 기술력과 함께 자체제품생산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업체는 한 두 군데에 그치고 있다며 업계의 현실을 털어놓았다.

특히 업계는 제주지역 IT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시장여건이 형성안된 가운데 경영난과 함께 능력있는 기술인력들이 도외로 유출되고 이에 따른 기술개발 한계 등 악순환이 반복되고있다고 말했다.

업계는 이에 따라 제주지역인 경우 열악한 IT업계의 생존을 위해서는 업체의 자구책과 함께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업체 대표들은 현재 5.5∼6.25% 수준으로 이뤄지는 정책자금 금리가 일반 대출이자에 비해 별다른 이점이 없다며 추가 금리인하를 통한 업계 자금난해소에 도움을 줄 것을 제주도와 중기청 등에 요구했다.

또 업체가 기술개발이나 제품개발에 성공하더라도 열악한 자금난으로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있다며 이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를위해 각종 공동홍보활동 지원과 박람회 참가 지원과 서울지역 공동사무실 마련 등 업계 마케팅을 위한 지원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