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10·25 재보선을 계기로 국정쇄신에 공감하면서 정쟁지양과 민생·경제안정에 적극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여야관계의 재정립 여부가 주목된다.

특히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국정에 관한 초당적 협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영수회담 개최론도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이번주 초 기자회견을 갖고 현정권의 실정과 각종 비리의혹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되 민생안정과 경제난 극복에 대해서는 초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28일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통령과 집권세력의 자기혁신 노력이며, 대통령은 이제야말로 일대 국정쇄신을 통해 인적쇄신과 시스템 개혁에 나서야 한다”며 “우리 당은 대통령과 여당이 국민을 위한 정치를 펼칠 경우 언제든지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 부대변인은 이어 “정도(正道) 정치만이 이반된 민심을 치유하고 무너져 내린 국가의 틀을 바로잡는 길”이라며 “대통령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인의 장막’을 제거하는 인적 쇄신과 함께 국가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시스템의 개혁에 나서야하며, 특히 대통령에 대한 민심전달 통로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총재의 핵심측근은 “민생·경제문제에 대해서는 초당적으로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며, 이런 입장을 조만간 기자회견에서 밝힐 것으로 안다”면서 “영수회담도 여권이 제안하면 수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도 이날 ‘중도개혁포럼’(회장 정균환)이 임원회의에서 "이번 재·보선 결과 민심이반이 두드러졌다는 점을 직시, 철저히 자성하고 민심회복을 위해 모양 갖추기식이 아니라 진정 국민이 원하는 쪽으로 총체적인 국정쇄신과 근본적인 당정 인사쇄신을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대변인격인 박병석 의원은 “야당이 제기한 각종 비리의혹에 대해 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거쳐 진위 여부를 밝히고 여야를 막론하고 관계자들을 단호하게 법에 따라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총체적인 국정쇄신과 각종비리의혹 척결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포럼은 그러나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통한 대선 후보 조기가시화 문제와 관련, 내년 6월 지방선거 이전에 할 것인지, 아니면 그 후에 할 것인지를 놓고 토론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으며, 다만 지방선거 전에 해야한다는 의견이 좀 더 많았다고 박 의원은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