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의 정국수습책으로 연말 당정개편과 후보 조기가시화 방안이 제시된 가운데 28일 민주당내 최대조직인 ‘중도개혁포럼’이 모임을 갖고 전당대회 시기문제를 논의하는 등 차기 대선과 관련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김근태 최고위원과 일부 개혁성향 초재선 의원들은 조기가시화 문제에 대해 “국면전환을 위한 무책임한 태도”라며 반대입장을 밝히고 나서 조기전대를 추진하는 동교동계 구파 등과 대립하는 등 당내 이견과 갈등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가 지난 26일에 이뤄진 한광옥 대표의 김대중 대통령 면담결과에 대해 ‘연말 당정개편, 전대시기 논의착수’는 대통령 지시사항이 아니라고 해명하면서 후보가시화 논의에 제동을 걸고 나서 주목된다.

정균환 총재특보단장이 위원장인 중도개혁포럼은 이날 오전 여의도 63빌딩에서 정 단장을 비롯, 20여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임원모임을 갖고 재보선 패배이후 정국운영방안을 논의했으며 이 과정에서 조기전당대회 문제가 토의됐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대변인격인 박병석 의원이 밝혔다.

박 의원은 전대시기 논의 여부에 대해 “크게 지방선거 전이냐 후냐에 대해 논의가 있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으며 선거전에 하자는 의견이 좀더 많았던 편”이라며 “내일로 예정된 전체회의에서 의견을 집약시키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김근태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심이반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조기전대를 들고 나오는 것은 민심의 준엄한 심판을 회피하려는 국면전환용 아니냐”면서 동교동계 구파측의 조기전대론 제기를 강력히 비판했다.

특히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금은 테러, 민생 경제, 남북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여권이 합심협력 해야 할 때”라며 “연말이 지나고 모든 정치문제를 논의해야지 지금은 아니다”고 조기가시화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