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광옥(韓光玉) 대표의 청와대 단독면담을 계기로 대선후보 조기가시화 논란이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당내 최대조직인 중도개혁포럼이 28일 이 문제를 논의한데 이어 대선주자들도 후보 조기가시화와 전당대회 개최 문제에 대한 입장을 적극 개진하기 시작, 이 문제가 당면한 최대 `화두"로 급속히 자리잡는 양상이다.

민주당 대선 예비주자들은 이날 후보경선 전망 등과 관련해 주판알을 놓으며 찬반 양론의 쌍곡선을 그렸다.

당내 주자 중 가장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측은 상대적으로 크게 반기는 표정이 역력했다.

이 위원측 관계자는 "당에 중심이 없다는 말들이 많다. 본선경쟁력이 가장 높은 이 위원을 하루빨리 당의 간판으로 내세워 지방선거를 책임있게 치르고 야당과의 관계에서 힘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조기가시화 논의를 적극 반겼다.

이 위원을 바짝 추격중인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도 "싫지 않다"는 표정이었다.

그간 지방선거를 어떻게 치를 것인지 전략을 따져 결정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혀온 노 위원은 "이길 자신이 있으므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시기는 언제라도 상관없다"면서도 "전략상 새 인물 및 비전을 갖고 지방선거를 치르는 게 개인적으론 옳은 전략"이라며 지방선거 2-3개월전 후보가시화 입장을 밝혔다.

김중권(金重權) 최고위원은 지방선거를 힘있고 책임있게 치르기 위해서는 그 전에 후보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나 경제난과 민생문제 등을 감안할 때 지금은 조기전대를 논의할 적기는 아니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동영(鄭東泳) 최고위원도 적극적이지는 않지만 김 위원과 같은 시각에서 조기가시화에 `소극적인" 찬동의사를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은 "후보를 뽑은 뒤 지방선거를 치르면 그 결과가 안 좋을 경우 (그 후보가) 평가절하 될 수 있다"며 지방선거 전 가시화를 반대하고 특히 "지난 대선(97년12월)때도 8월에 후보를 뽑았다"고 강조했다.

김근태(金槿泰) 최고위원도 "지금 조기전대를 들고 나오는 것은 재보선에서 확인된 민심의 준엄한 심판을 회피하려는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밝히고 "우선 국민에게`민주당이 뭔가 변하는 구나"하는 생각을 갖게끔 쇄신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지 조기전대를 운운할 때가 아니다"면서 내년 7, 8월 개최주장을 고수했다.(서울=연합뉴스) 고형규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