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29일 세월호 국정조사와 관련해 "새누리당도 협상에 적극 임해 오전 안에 타결을 보고, 오후에는 본회의를 열어 국정조사 요구서를 처리할 수 있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연 고위정책회의에서 "어제 늦게까지 진행된 국정조사 요구서 협상에서 새정치연합은 양보할 수 있는 건 모두 했다"면서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여야는 전날 밤 늦게까지 특위 간사간 협의를 거쳐 청와대 비서실과 안보실로부터 기관보고를 받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해당 기관장인 김기춘 비서실장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등이 국정조사에 출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청와대 기관보고를 새누리당이 비공개하자고 제안하면서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고, 국정원과 KBS·MBC 기관보고를 놓고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치는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것이고, 세월호 유가족과 실종자의 피눈물을 국회가 닦아줘야 한다"면서 "성역 없는 수사를 요구하는 울부짖음에도 국회가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 사퇴와 관련해서는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이 정부 출범 2년차에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대한민국 미래에 많은 걱정을 낳고 있다"면서 "최종책임자는 인사위원장인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이라고 책임론을 꺼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