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선거 쟁점 / <3> 1차산업

원희룡, "6차 산업화 통한 명품농업 육성"
신구범, "정책기조 시장서 소득으로 전환"
고승완, "한·중FTA 체결 반드시 막겠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으로 위기에 몰린 제주 1차산업 육성을 위해 제주도지사 선거 후보들마다 각인각색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새누리당 원희룡 도지사 후보는 우선 한·중FTA를 도민 생존권이 걸린 중대사안으로 판단, 감귤 등 도내 농수산물 11개 품목을 양허제외 품목에 포함되도록 정부에 요구하는 한편 FTA대비 농수축산업 종합대책을 국가계획에 반영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근본적으로 농수축산업을 가공산업, 서비스산업 등과 결합한 6차산업화하고 동시에 제주만의 가치를 살린 명품농업으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감귤 명품화산업 육성, 농수축산물 가공산업 고부가가치화 및 수출시장 개척, 농업용수 개발사업 확대, 농축산물 가격안정제도 도입, 양식산업 현대화, 물류·유통시스템 개선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신구범 후보는 한·중FTA를 계기로 제주농업정책 기조를 '시장에서 소득으로 전환'해 농민들은 안심하고 생산만 하면 되도록 소득보장 목표가격과 시장가격의 차액을 보전하는 기준가격 차액보전제도를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시장차별화 정책으로 1차산업을 향후 10년간 친환경산업으로 전환하고, 옛 탐라대학을 인수해 도립 농수산 고등전문대학을 설치해 농수축산 후계자를 제도적으로 육성한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농업정무부지사 도입과 70세 이상 해녀들에게 월평균 20만원의 조업단축 공로연금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통합진보당 고승완 후보는 제주농업을 살리기 위해 제일 시급한 과제로 한·중FTA 체결 중단을 꼽았다. 이에 고 후보는 도지사로 당선되면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 제주농민들의 생존권을 빼앗는 한·중FTA 체결 중단을 요구하고,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청와대 앞에서 죽기를 각오하고 한·중FTA 반대 투쟁을 전개해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약속했다.
 
또 빚을 내고 농사짓는 정책에서 벗어나 농작물의 최저가격을 보장하고 농민들이 마음놓고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방향으로 농업정책의 대전환을 추진할 것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고 후보는 또 농수축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제주도정이 농자재에 대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지적, 농자재 반값지원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제시하는 한편 재해가 발생해도 보상받기가 까다로운 농수축산업 재해 보험 개편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