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29일 재경·행자·건교·과기·산자·농해수 등 6개 상임위를 열어 정부가 제출한 1조8840억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의하는 등 정기국회 활동을 본격 재개한다.

 특히 한나라당이 여당의 요구를 수용, 2차추경의 이달중 처리 협조 의사를 표명, 모처럼 국회 정상운영에 대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28일 한나라당 이재오 총무는 “민심이 책임있는 정치를 바라고 있는 만큼 국민들이 짜증내지 않는 정치를 해볼 계획”이라며 “민주당의 ‘추경안 31일 본회의 처리’주문에 큰 문제가 없으므로 가능한 이달중 처리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무는 이어 “내년 예산안도 선심용 예산은 정확히 짚어낼 것이지만 예산을 볼모로 정치협상이나 투쟁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민주당 이상수 총무는 “야당은 다수당으로서 국정을 리드할 책임이 있다”고 ‘압력’가하며 국회운영에서 야당의 협력을 촉구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29일 총무회담을 갖고 언론세무 조사 관련 국정조사와 ‘이용호 게이트’특검제 등 여야간 쟁점과 정치개혁특위 활동 재개 및 예산안 심의 일정 등에 대한 절충을 벌일 예정이다.

 이용호 게이트와 관련, 한나라당 이 총무가“정치는 생물로,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다”고 말해 ‘선 국정조사, 후 특검제’요구의 철회 가능성을 시사했다.

 민주당 이 총무는 이에 대해“"의혹폭로 정국을 벗어난다는 의미에서 조속한 특검제를 야당에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0.25 재보선 결과 한나라당은 의석을 과반수에 1석 모자란 136석으로 늘린데다 자민련과의 정책공조도 다시 추진할 방침이어서 향후 국회운영은 한나라당 주도 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