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위·예결위 일반상임위화 이견

여야는 9일 세월호 참사 후속 대책과 19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등을 논의하기 위해 첫 주례회담을 시작했지만 주요 쟁점에 대한 큰 진척을 보진 못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9일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만나 오는 18일부터 사흘간 대정부질문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예결위원회와 정보위원회 일반상임위화 문제와 여당이 요구하고 있는 일명 '먹튀방지법' 등에 대해서는 논의가 오갔을 뿐 접점을 찾지는 못했다. 
 
또, 전임 원내대표가 합의한 7월 중 국정감사 시행에 있어서도 여야간 입장차만 확인했고, 법안심사소위의 복수화 문제도 논의만 오갔다. 
 
새정치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정보위와 예결위 일반상임위화는 새정치연합에서 그 이유와 근거를 설명했고, 합의에 이르지 못했지만 솔직한 이야기가 오갔다"고 회동 분위기를 전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새누리당 김재원, 새정치연합 김영록 수석부대표간 협의를 거친 뒤 저녁에도 비공개로 회동을 이어가기로 했다. 
 
새누리당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오늘 합의가 더 될지 모르겠다. 이슈가 굉장히 많다"면서 "새누리당은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7월 국감 시행에 대해서는 "전임 원내대표간 합의된 것으로 아는데, 원구성되고 나서 일주일이나 열흘 사이 국감 준비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다소 회의적인 시각도 내비쳤다. 
 
상임위원장 선임 등 원구성과 관련해서는 일반상임위화 문제 등과 함께 논의를 해야해 오는 13일까지는 의견교환을 이어가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날 회동에서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 이후 처리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국가대개조, 세월호 유가족 문제, 정부조직 문제, 관피아 문제, 김영란법, 유병언법 등 후속 조치를 취해야 할 사안이 대단히 시급하다"면서 "심도 있고 허심탄회한 의견교환을 통해서 국회에서 빨리 이런저런 조치를 취해야겠다"고 말했다.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정보위와 예결위 일반상임위화에 대해서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심도 있게 논의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들께서 이번 6·4지방선거를 통해 이제는 사람중심, 사회통합, 균형과 견제, 국민안전 등을 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국회가 이런 국민의 명령에 즉시 응답을 해서 현안을 풀어갈 수 있는 '용광로 국회'를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