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면돌파 의지 보인 정부여당에 맞서 야당은 '낙마' 선언

문창극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17일 국회에 제출된다. 문 후보자가 자신의 과거 발언을 사과하는 등 정부여당이 인사청문회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가운데 야당은 '부적격' 후보자를 반드시 낙마시키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문창극 총리 후보자는 15일 위안부 발언 논란과 관련해 "본의와 다르게 상처를 받은 분이 계시다는 것을 알았다"며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서울대 수업과 2005년 3월 칼럼에서 '일본으로부터 위안부 문제 사과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CBS 보도와 관련해 정식으로 사과를 한 것이다. 
 
문 후보자는 "누구보다 더 참담하게 여기고 분개하고 있다"며 "왜 일본은 독일처럼 사과를 하지 못할까. 왜 진정성있게 사과하지 않을까. 그들의 진정한 사과로 우리 마음을 풀 수 있는데 그러면 양국이 같이 나갈 수 있을텐데 하는 안타까움에서 쓴 글로 진정한 사과가 전제되지 않고 금전적 내용만 다룬 당시 협상을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후보자는 이어 '일본 식민지배와 남북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발언에 대해서도 "일반 역사인식이 아니라 교회 안에서 같은 믿음을 가진 사람들과 나눈 역사의 종교적 인식으로 우리 민족에게는 시련과 함께 늘 기회가 있었다는 취지의 강연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문제'의 칼럼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하며 "제가 이제 공직을 맡게 된다면 그에 맞는 역할과 몸가짐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저의 진심을 여러분들께서 알아주시기 간절히 바라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문 후보자가 임명동의안 국회 제출을 하루 앞두고 사과와 해명에 나선 것은 자진 사퇴하지 않고 인사청문회에 임하겠다는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새누리당 역시 반드시 청문회를 열어 본인의 소명을 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안대희 전 총리 후보자가 청문회 전에 낙마한 터에 당내 일각에서도 문 후보자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위기감이 크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번 사안은 국민이 받아들이지 못할 것"이라며 부적격 후보자를 낙마시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15일 자진사퇴 요구에 더해 "상식이 있다면 임명동의안을 제출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동의안 제출 재고를 촉구하기도 했다. 
 
문 후보자의 사과 이후에도 여야의 입장은 엇갈렸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야당이 임명동의안도 제출하지 말라며 그게 국민 소통이라고 주장하는데 궤변"이라며 "청문회라는 무대에 후보자를 올려놓고 관객인 국민들이 판단할 수 있게 기회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청문회를 열어 무슨 말을 듣자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문 후보자는 1초도 지체하지 말고 사퇴하는 것만이 국민과 반만년의 역사를 지닌 우리 민족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잘라 말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