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이 10.25 재보선 패배 이후의 민심수습책을 놓고 진통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후보 가시화 등 정치일정 논의에 앞서 당정개편을 먼저 단행해야 한다는 `선(先) 쇄신론"이 확산되고 있어 주목된다.

민주당내 최대모임인 `중도개혁포럼"(회장 정균환.鄭均桓)은 이날 오후 마포의 한 호텔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총체적 국정쇄신과 당정 인사쇄신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이를 위해 당내에 특별대책기구를 구성키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에앞서 당내 재야출신 모임인 `열린정치포럼"은 김근태(金槿泰) 정동영(鄭東泳) 최고위원 및 임채정(林采正) 의원 등 13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모임을 갖고 "당이 위기상황에 처해 있으며 민심이반의 원인을 해결하지 않은 채 전당대회를 논의하는 것은 올바른 수순이 아니다"며 `선 쇄신, 후 전당대회" 입장을 정했다.

초선급 모임인 `새벽21"의 박인상(朴仁相) 김성호(金成鎬) 의원 등도 이날 의원회관에서 회동, 민심회복을 위해서는 먼저 당정쇄신이 단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처럼 민주당내 각계파 모임이 국정전반에 대한 쇄신을 요구하고 나섬에 따라 후보 가시화나 전당대회 개최 등 향후 정치일정 논의에 앞서 당.정.청 개편론이 세를 얻고 있다.

반면 대선주자들이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후보 가시화의 경우 당내 최대계파인동교동계가 조기 전당대회 개최문제에 유보적 입장으로 돌아섬에 따라 일단 `정기국회 이후 논의"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재선의원 중심의 바른정치모임도 이날 오후 시내에서 모임을 갖고 국정 전반에대한 쇄신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했으며, 새벽21은 오는 31일 정례모임에 이어 내달 2일 1박2일 일정으로 합숙모임을 갖고 정국대처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나 역시 즉각적인 당정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한광옥(韓光玉) 대표 주재로 확대간부회의를 갖고 정국수습책을 논의했으나 후보 가시화 및 당정개편 문제 등에 대해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날 회의에서 일부 참석자들은 민심수습을 위해서는 즉각적인 당정쇄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반면 다른 참석자들은 후보 조기가시화를 주장했다.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은 "지금은 당의 단합을 유지해야 하며 인적쇄신, 당정개편은 국정운영상 필요할 수 있으나 내분 상황으로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은 "문제는 (당에서) 논의만 하고 결론을 대통령에게 미루는 것"이라며 "대표가 논의의 중심이 돼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후보가시화 논란과 관련, 한 대표는 "당 공식기구에서 전당대회 시기와 방법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나올 문제로, 전혀 결정된 바 없다"며 "정기국회가 끝난 후에 논의돼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중권(金重權) 최고위원도 "지금은 민심을 수습해야 하며 조기가시화문제는 국민적 관심사가 아니다"고 밝혔다.

동교동계 구파의 핵심인 김옥두(金玉斗) 의원은 "일부 의원이 개인생각을 말한 것을 놓고 언론에서 마치 동교동계 구파라고 지칭하면서 전체의 의견인 것처럼 보도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후보논의에 관한 입장이 정해진 바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