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대교협 지원사업에 전국 65곳 선정
도내 전무 "입학사정관 활용 저조 등 원인"

제주지역 4년제 대학이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 지원 사업에 선정되지 못하면서 향후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17일 '2014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지원사업은 지난해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에 따라 올해 처음 실시되면서 133개 4년제 대학이 신청했고 65개 대학이 선정됐다.
 
지원사업에 선정된 대학 중 경희대·중앙대·한양대가 고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 운영과 개선 노력을 높이 평가받아 최대 금액인 3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거점국립대학으로 지정된 전국 10개 대학 중에서 지원사업에 선정되지 못한 대학은 경북대와 제주대 뿐이다.
 
선정과정에서 평가 소위원회는 △학생부 전형 선발 인원 규모와 전년대비 변화 △실질적 학생부 반영 여부 △학생부 평가 여건 마련 등을, 총괄위원회는 △소위원회 평가와 대학의 규모 △대학별 대입전형이 미치는 영향력 등을 종합해 선정 대학별 지원 예산을 배정했다.
 
특히 △복잡한 대입 전형 통합 △심층면접 축소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완화하는 등의 변화를 시도한 대학, △교과·비교과 균형 반영 △정원외 전형·정원내 전형 운영 대학 등을 높게 평가했다.
 
교육부는 내년도 사업에서 2016학년도 전형계획과  2015학년도 전형 운영 결과를 반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도내 대학이 지원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도 향상이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제주대 관계자는 "입학사정관제 활용도가 저조한 것이 감점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 같다"며 "향후 선정되지 못한 원인 등을 종합·분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영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