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연합뉴스) 스페인의 후안 마타(13번)가 호주와의 B조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세 번째 골을 터뜨린 뒤 동료들과 축하하고 있다.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탈락이 확정된 스페인이 '무적 함대'를 이끌던 스타들의 고별 무대가 된 마지막 경기에서 호주를 꺾고 '유종의 미'를 거뒀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 스페인은 24일(한국시간) 브라질 쿠리치바의 바이샤다 경기장에서 펼쳐진 대회 B조 조별리그 3차전에서 '디펜딩 챔피언'의 위용을 뒤늦게 과시하며 호주(62위)를 3-0으로 제압했다.
 
네덜란드·칠레전에서 충격의 2연패를 당해 이번 대회 첫 번째 탈락 국가가 된 스페인은 마지막 3차전에서 비로소 승점 3을 챙기며 B조 3위로 이번 대회를 마쳤다.
 
네덜란드·칠레가 16강행을 일찌감치 확정한 가운데 4위 호주는 아시아 첫 승의 기대를 이번에도 이루지 못하고 3전 전패로 대회를 마감했다.
 
스페인은 앞선 두 경기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디에고 코스타(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골키퍼 이케르 카시야스(레알 마드리드)를 선발 명단에서 제외했다. 대신 공격진에는 다비드 비야(뉴욕 시티)와 페르난도 토레스(첼시), 골키퍼는 페페 레이나(나폴리)가 선발 출전했다.
 
스페인의 '새 얼굴'들은 투지 넘치는 플레이에다 화려한 드리블, 과감한 패스로 호주 문전을 끊임없이 위협했다.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로 꼽히는 안드레스 이니에스타(바르셀로나)는 '클래스는 영원하다'는 말을 다시 한 번 실감하게 해줬다.
 
스페인의 선제골은 전반 36분 이니에스타의 발에서 시작됐다.
 
이니에스타는 수비수 뒷공간으로 침투하는 후안 프란(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게 예리한 패스를 찔러줬고, 프란은 골문 중앙을 향해 쇄도하던 비야에게 땅볼 크로스를 보냈다. 비야는 발뒤꿈치로 재치 있게 방향만 틀어 스페인의 이번 대회 첫 필드골을 뽑았다.
 
후반 24분에 터진 토레스의 추가 골도 이니에스타가 밥상을 차려줬다. 이니에스타는 오른쪽 골 지역에서 파고드는 토레스에게 호주 수비수 사이로 패스를 보냈다. 오프사이드 트랩에서 벗어나 골키퍼와 1대 1 상황을 맞은 토레스는 침착하게 오른발 슈팅으로 골문을 갈랐다.
 
후반 37분에는 후안 마타(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쐐기골이 터져 나왔다. 후반 23분 교체 투입된 세스크 파브레가스(바르셀로나)의 크로스 패스를 받은 마타는 골키퍼 가랑이 사이로 빠지는 절묘한 슛으로 골을 신고했다.
 
스페인은 이후에도 위협적인 상황을 여러 차례 연출했지만 골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호주는 16강이라는 목표가 사라진 탓인지 후반전에 다소 살아나기는 했으나 앞선 경기에서 많은 활동량으로 상대를 압도했던 모습은 이날 보여주지 못했다.
 
특히 네덜란드전에서 환상적인 골을 터뜨린 팀의 정신적 지주이자 에이스인 팀 케이힐(뉴욕 레드불스)이 경고 누적으로 제외된 것이 호주에는 치명적이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