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는 법외노조'라는 법원 판결 이후 교육부와 전교조 간 갈등이 격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교육부가 사실상 전교조 무력화를 겨냥한 초강경 후속 대책을 쏟아내고 이에 맞서 전교조는 총력투쟁을 결의하면서 학교 현장에 대혼란과 파행이 우려된다. 
 
이런 상황에서 중앙정부 교육정책과 지방 교육 현장을 이어주는 각 시·도교육감의 역할에 새삼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교육감들이 자신의 성향에 따라 교육부와 전교조 가운데 어느 한쪽만 일방적으로 편든다면, 갈등은 해결은커녕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특히 6·4 지방선거에서 대거 당선된 이른바 '진보교육감' 행보가 주목된다. 
 
진보교육감들은 일단 졸지에 법외노조로 전락한 전교조의 손을 잡아주는 모습이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최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전교조가 법외노조가 되더라도 교원단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단체교섭의 법적 효력이 없어도 신의성실 원칙에 따라 대화하고 협상하면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진보교육감들이 전교조 일변도는 아닌 분위기다. 
 
교육부와 전교조가 가장 날카롭게 맞선 문제인 '전임자 원직 복귀'와 관련해서는 전교조 입장과 사뭇 다른 목소리도 들린다. 
 
전교조는 교육부의 전임자 복귀 명령을 '부당한 탄압'으로 규정하고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지난 20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서 '전교조의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 복귀 명령을 내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육 정책의 중심인 우리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전교조와 교육부 갈등을 조정할 '솔로몬의 지혜'가 진보와 보수를 떠나 모든 교육감에게 지금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