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지난 10일 집단조퇴와 27일 대규모 연가집회를 강행한 데 이어 파업에 준하는 투쟁도 불사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함께 전국 교육대학생들이 교대학점제 실시에 반발, 무기한 동맹휴업에 돌입하는가 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도 내달 10일 교육파탄정책 저지 등을 위한 대규모 집회를 개최키로 하는 등 교육계의 갈등이 더욱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9일 전교조 등에 따르면 전교조는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1만여 교사가 참가한 가운데 대규모 연가 집회를 강행한 데 이어 향후 투쟁 강도를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전교조는 이를 위해 교육인적자원부가 단체교섭안과 교육 현안에 대해 의견접근이 가능한 방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내달 4일 열리는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향후 투쟁계획을 결정할 방침이다.

전교조 관계자는 “교육부가 단체교섭안이나 7차 교육과정 수정고시, 자립형사립고 철회 등 현안에 대해 의견접근이 가능한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지속적인 연가투쟁 등 합법적 틀 안에서 파업에 준하는 강도 높은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국 11개 교대생들도 이날부터 무기한 동맹휴업에 들어가는 등 반발강도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교대생들은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초등교사로 임용하는 교대학점제에 반대하며 그동안 두 차례의 시한부 동맹휴업을 실시하고 4학년생들의 임용고시 거부를 결의한 데 이어 지난 25∼26일 찬반투표를 통해 무기한 동맹휴업을 결의, 동맹휴업에 돌입했다.

이밖에 한국교총과 전국 16개 시·도교련도 교원 정년환원과 교대학점제를 비롯한 파행 교원수급정책 저지, 성과급제 전면 개선 등을 요구하며 내달 10일 오후 여의도광장에서 5만명 가량이 참가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개최키로 하는 등 교육계의 갈등이 더욱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