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은진 성형외과 의사·제민일보 의료자문위원

최근 성형이 보편화 돼다 보니 콤플렉스 극복을 넘어 수술을 안 해도 될 정도의 사람들도 아름다움을 얻기 위해 성형수술을 선택한다. 최근 코 성형수술을 많이 선호하는 추세다. 코는 얼굴의 정중앙에 위치해 있어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완성하는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는 우리가 숨을 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이기 때문에 아름다움을 얻기 위해 코의 본래 기능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자신에게 맞는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계획 없는 성형수술은 자칫 재수술을 부르기도 한다. 코 자체만 봤을 때는 나무랄 데 없이 예쁘지만 얼굴 전반적으로 봤을 때 자연스럽지 않는 경우가 있다. 천편일률적인 성형수술 보다는 전반적인 조화를 고려하는 수술이 바람직하다.
 
아름다움을 얻기 위해 하는 '미용 코 성형술'과는 다르게 불의의 사고나 개인의 부주의로 본인의 코 모양이 삐뚤어지거나 구부러지는 등 변형이 오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수술이 '교정적 코 성형술'이다.
 
교정적 코 성형술은 코의 여러 구조물의 위치가 잘못된 것을 원래의 상태로 돌려주는 수술이다. 코가 휘거나 구부러졌을 때는 코막힘과 같은 기능상의 문제점은 물론, 미용상으로도 보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교정적 코 성형술'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 수술은 함부로 시행해서는 안 된다. 교정적 코 성형은 사고 직후 바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미용을 위한 코 성형을 위해서는 지지 구조가 되는 뼈가 완전히 아문 상태에서 수술을 하는 것이 안전하고 환자 또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때문에 6개월에서 1년 정도 경과한 후 수술 일정을 잡는  것이 옳은 방법이라고 하겠다. 시간 경과 후 컴퓨터 단층 촬영 또는 코 부위 방사선 사진을 통해 변형된 부위를 정확히 파악하고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