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0일 민주당 일각에서 거론되는 `선(先)당정쇄신-후(後) 전당대회" 주장에 대해 "당의 논의과정을 지켜보겠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했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정기국회가 열리고 있는 지금은 경제, 민생, 테러 문제 등 국가적 과제에 총력을 기울여할 때이기 때문에 당정 쇄신론이 확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선 당정쇄신론"에 대해 "당은 민주적인 정당으로서 재.보선후 쇄신을 위해 여러가지 방안이 활발하게 논의될 수 있는 것"이라면서 "그러나 한쪽으로 방향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요구사항에 대해 청와대가 일일이 반응을 보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기회에 당이 새롭게 태어나고 정부와 청와대도 국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논의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일단은 정기국회에 전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그러나 `정기국회 후 논의"라는 전날의 입장에 비해 `지켜보자"는 쪽으로 다소 선회하는 듯한 분위기도 없지 않은 게 사실이다.

다른 고위관계자는 "정기국회가 열리고 있고 민생법안 처리 등이 시급하니까 국회를 잘 마무리해야 한다는 원칙을 견지하면서 당내 논의를 지켜보겠다는 것이 대통령의 생각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통령은 시기에 대해 일언반구도 안 했다"면서 "대통령은 백지상태에서 당내 논의를 지켜보겠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서울=연합뉴스) 정재용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