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제2사회부 윤주형 기자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마무리되고, 지역을 위해 땀 흘릴 일꾼들이 결정됐지만 씁쓸함이 남았다.
 
지난 1995년 6월27일 전국에서 동시에 실시된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지난 5번의 선거를 치르면서 도민들은 편 가르기와 줄 세우기, 고소·고발 등 각종 선거 후유증에 혀를 내둘렀다.  이번 선거만큼은 정책선거가 되길 바랐던 도민 가운데 실망한 도민도 많다.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했던 마을 주민 10여명이 무더기로 사법 당국에 적발되는 등 아쉬움을 남겼기 때문이다.
 
서귀포경찰서는 지난 1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도의원에 당선된 A씨를 포함해 마을 이장 등 A씨 출신 마을주민 등 모두 12명을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모 단체에 산업시찰 경비 명목으로 10만원 상당을 기부한 혐의고, 마을 이장 등 11명은 마을 청년회·부녀회 사무실에 도의원 후보 선거 사무실을 차린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한 마을에서 주민 11명이 한번에 경찰에 입건된 사건이다. 경찰은 이들이 청년회 사무실 등에 선거 사무실을 차렸다는 첩보를 입수해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던 중 선거법 위반 제보를 접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귀포시선거관리위원회도 수사를 의뢰하자 경찰은 증거물 확보와 관련자 조사 등을 거쳐 이들을 입건하고, 사건을 검찰에 송치한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아직 이번 사건으로 인한 갈등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고 주민들은 설명하지만 '누가 신고했다더라' 등 각종 추측과 소문이 나돈다면 갈등의 골이 깊어질 우려가 큰 상황이다. 선거는 마무리됐다. 잘잘못은 따져 잘못했다면 처벌받아야 한다.
 
하지만 선거로 인한 또 다른 갈등이 더는 생겨서는 안될 것이다. 갈등의 불씨가 커지는 것을 미리 막고, 선거 이전처럼 주민들이 손잡고 웃을 수 있도록 하는 지혜가 절실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