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 구호만 요란한 민선 6기 원희룡 도정 '협치'

원 도정 첫 인사·조직개편
주민 사전 검증 기회 차단
선거공신·측근 인사 영입
 
민선6기 첫 행정시장 인선 및 행정조직 개편이 '불통'으로 흐르면서 도민사회의 우려가 적지 않다. 주민과 함께 행정을 수행하는 '협치'를 표방했지만 행정시장 인선과 국장급 행치정책실 신설의 행정조직 개편은 선거공신 및 서울지역 식구 챙기기의 논란을 초래, '무늬만 협치' 비판을 받고 있다.
 
△주민 무시하는 행정시장 공모
 
첫 행정시장 공모를 놓고 특정인사 내정설이 도민사회에 확산, 전임 도정이 전철을 되밟는 '무늬만 공모'의 도민 비난여론이 들끓고 있다.
 
지난달 23일까지 진행한 행정시장 공모에서 야당의 거부로 야당 인사 영입이 무산, 지난 2일까지 연장했지만 시민단체 출신 L씨와 공직자 H씨의 내정설이 지배적이다. 
 
원 지사가 행정시장에게 기초단체장 수준의 권한 이양을 약속한 만큼 행정시장 후보의 역량·자질 검증 기회를 주민에게 제공하는 것이 협치의 기본 원리임에도 이를 생략했기 때문이다. 
 
행정시장은 정부부지사 예정자처럼 사전에 자질을 파악할 도의회 청문회 절차도 없는 점을 감안할때 이번에도 원 지사가 낙점한 인사가 맡을 것으로 보인다.
 
△협치정책실 비난 여론 도마위
 
제주도는 지난 3일 조직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중앙부처·국회·도의회 협력 강화 및 원희룡 지사의 협치 실현 공약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하지만 도지사의 정책보좌 업무를 담당할 '협치정책실'은 도민사회 비난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다. 
 
협치정책실장의 직급이 현 국장급인 '별정 3급'(부이사관)으로 도지사 직속이라는 점에서 그 위상은 원 도정의 '핵심' 권력 조직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게다가 인력도 정원 4명(별정 3급·4급 각 1명, 별정 5급 2명) 이외에 유관기관 파견 직원 3명, 시간선택제 공무원 2명(임기제) 등으로 규모도 방대하다. 때문에 단순한 정책보좌 기능의 강화라기보다는 도청 공조직과 업무중복, 기능 축소를 초래하는 '옥상옥' 으로 분석된다. 
 
첫 조직개편안이 공직 내부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채 '일방통행'식으로 진행, 도정 기획·조정과 도지사 공약·지시사항 관리 등을 담당했던 정책기획관실 직제와 충돌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선거공신·측근 챙기기
 
신설된 협치정책실을 중심으로 이번 조직개편은 특히 선거공신·측근챙기기 논란이 일면서 지역사회의 눈총을 받고 있다. 협치정책실장으로 선거캠프에 관여했던 언론인 출신 L씨가 내정됐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특정인을 위해 직책을 만들었다는 '맞춤형' 조직개편 의혹이 크다.
 
게다가 L씨는 '민간인'신분으로 도청에 출근해 간부 공무원 등을 상대로 업무파악에 나서는 등 선거 공신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서슴지 않고 있다. 공무원 신분이 아니면서도 원 지사의 권력을 업어 도청을 마음껏 드나들고 있지만 누구 하나 제지를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와함께 협치정책실 소속 정책보좌관으로 원 지사가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을 지냈던 라민우·이재석씨를 영입한데다 개방형직위로 전환된 서울본부장·공보관에 측근 인사와 선거캠프 대변인 출신이 유력하게 거론, '서울 식구 챙기기'란 우수갯 소리도 도민사회에 회자되고 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