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지난달 13일 지명된지 33일 만인 16일 '청문회 위증·폭탄주 회식' 논란의 벽을 넘지 못하고 결국 자진사퇴했다.
 
방송 앵커 출신으로 지난 2012년 19대 총선에서 경기 파주갑에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패한 경력이 있고, 지난 3월 아리랑 TV 사장으로 임명된지 3개월만에 상급 부처 장관으로 '깜짝' 지명돼 눈길을 모았다.
 
청문회를 앞두고 과거 음주 운전 논란, 대선 당시 야당 인사들에 대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막말·이념편향 논란이 검증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지만, 장관 후보자중 새정치민주연합의 낙마 공세 우선순위에서는 비켜있었다.
 
청문회 초반 새정치연합이 정한 '2+α낙마' 목표의 타깃 2명은 김명수 교육장관 후보자와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였다.
 
하지만 이병기 후보자는 청문회를 거치면서 논란에서 벗어난 반면 정성근 후보자의 경우 검증과정과 청문회를 거치면서 의혹을 증폭시켜 결과적으로 낙마의 길을 자초했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과의 청와대 회담에서 정 후보를 김명수 후보자와 함께 지명 철회할 후보 2명으로 꼽았다. 2명의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는 '소통정치' 복원의 '리트머스지'(시험지)로 해석됐다.
 
정 후보자는 이렇게 주목을 받은 상황에서 열린 10일 인사청문회에서 '위증 논란'을 자초하며 결정적 타격을 입었다.
 
정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일원동 아파트 실거주 문제를 놓고 새정치연합 유인태 의원의 추궁에 오전에는 실제 거주했다고 답했다가 오후에는 "결과적으로 거짓말을 해 버렸다"며 말을 바꿨다.
 
야당은 이를 문제 삼아 청문회 진행을 거부했고 결국 청문회는 정회되며 파행을 보였다.
 
나아가 정 후보자가 자신의 위증논란으로 청문회가 정회된 와중에 국회 앞 한 식당에서 '폭탄주 회식'을 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불난데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김명수 후보자는 몰라도 정성근 후보자는 지켜야 한다던 새누리당에서조차 그에 대한 '부적격' 여론이 확산되기 시작했고, 당 지도부 인사들은 "청와대가 판단할 일"이라며 방어막을 내리는 쪽으로 방향이 바뀌었다.
 
논란을 증폭시킨 청문회 이후 대외적 발언을 삼가고 침묵하던 정 후보자는 15일 박 대통령의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으로 내각에 '경착륙'하는 듯 했지만 악화된 여론의 벽을 뚤지 못한채 자진사퇴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