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여성가족연구원 정책포럼서 전문가 제기
경력단절 여성 경제활동 촉진 로드맵 필요성도

▲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22일 제주대 국제교류회관에서 '성평등 평화도시, 제주사회 실현 가능한가'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제주지역 특성에 기반한 여성정책이 수립되고 여성들의 경제활동 촉진을 위한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김은실 이화여대 교수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22일 제주대 국제교류회관에서 개최한 '성평등 평화도시, 제주사회 실현 가능한가'정책포럼에 참석, 이같이 주문했다.
 
김은실 교수는 이날 '제주여성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여성정책의 방향과 전망'주제발표에서 "지역여성정책 과제 선정을 위한 요구조사 등을 보면 제주여성은 자신들의 권한과 목소리를 제주사회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또 여성에 대한 성폭력 및 폭력지수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여성의 경제참여율과 노동참여율이 높지만 여성과 남성의 임금 격차가 크고 아이를 키우는 여성들이 보육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며 "노인 여성들은 가족 부양 등으로 노후 준비를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의 여성정책 의제는 중앙정부 또는 모든 지자체의 여성정책 성평등 지수의 틀 속에서 만들어질 수 없다"며 "여성의 안전과 복지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희정 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 관장은 이날 '제주 여성 일자리 현황과 발전 전략'주제 발표를 통해 "제5차 여성정책중기계획(2015∼2018년)에 제주지역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창출 방안을 포함시키는 등 단계적인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여성취업지원 기관 기능 강화 △사회보험 가입률 제고 대책 마련 △여성 친화적 사회적 기업 육성 지원 △지역 전략사업에 여성 진출 지원 △현실적인 일·가정 양립 정책 추진 등을 제시했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