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취임한 원희룡 도지사가 재차 공직사회의 변화를 강조했다. 원 지사는 21일 제주도와 행정시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선6기 정책 워크숍'에서 제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변화의 의지를 밝혔다. 취임사에서 밝혔던 제주의 청정자연과 독특한 문화, 사람의 가치를 키운 더 큰 제주를 만들기 위해 공직사회가 낡은 관행을 버릴 때 도민들도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면서 내달 예정된 첫 인사 방향을 제시했다.
 
원 지사 뿐만이 아니라 새로 취임한 단체장들도 관료사회의 개혁을 화두로 꺼냈다. 오늘날 공직사회로 대표되는 관료사회가 지방자치의 주인인 주민들의 욕구·희망을 정책으로 만들지 못하면 공동체 전체가 생존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는 탓이다. 공직사회가 주민과 지역을 깊이 연구하고 지역에 매몰된 사람·자연 등 다양한 자원을 발굴해야 활력이 넘치는 지역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
 
원 지사가 공직사회의 개혁을 부르짖었지만 걱정도 적지 않다. '협치 도정'을 내세운 만큼 공직사회가 검증되지 않는 주민의 목소리까지 '협치'의 방패막이로 삼아 제주발전을 저해할 정책을 만들 위험이 그것이다. 한 예로 공직자들이 청정자연의 가치를 키우는 도정 목표에도 불구하고 보전지역을 식당·숙박이 가능한 개발지역으로 변경해달라는 '민원'을 수용할 경우 과거와 같은 환경 무시의 난개발을 답습한다.
 
주민 참여의 '협치 도정'이 순항하기 위해서는 공직자의 의식·역할을 혁신시키면서도 주민의 목소리에 빠지지 않는 공무원 양성이 중요하다. 원 지사가 변화를 외쳐도 공직사회가 움직이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에 현장에서 주민의 원망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공무원들이 도민을 위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인별 성과평가 결과를 성과급 책정과 승진에 공정·투명하게 반영하는 인사시스템 개혁도 필수적이다. 경력·나이 등 온정주의를 고려한 인사시스템 하에서 열심히 일할 공무원은 기대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