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초.재선 및 중진 의원들의 모임인 `여의도정담" 소속 의원들은 31일 10.25 재보선 패배에 따른 민심수습과 관련, 최근 제기된 각종 여권실세 관련의혹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정담 소속 의원 6명은 이날 오전 시내 모 호텔에서 모임을 갖고 "여권 실세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으로 인해 결정적으로 민심이 이반 됐다는 데 의견을 함께 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함승희(咸承熙) 의원이 밝혔다.

의원들은 "검찰내 특별기구를 통해 수사가 이뤄져 비리가 드러날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한 사법처리가 뒤따라야 하며 반대로 비리가 드러나지 않을 경우 의혹을 제기했던 측이 정치적.도덕적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정담측은 또 당.정.청의 전면적 인사쇄신과 국정운영 방식의 쇄신을 거듭 촉구하면서 "비공식 또는 비선(秘線) 라인이 인사와 의사결정에 간여하고 독점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조순형(趙舜衡) 의원은 재보선 패배에 대해 "(청와대와 당의) 연대책임이지만 총재인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면서 권노갑(權魯甲) 씨 거취문제와 관련, "특정인의 거취가 사태의 본질은 아니며 특정인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이날 모임에서 당정개편과 국정쇄신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동참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조만간 당내모임 대표자 간담회를 통해 서명내용과 전달방식 등에 대해 구체적 논의를 할 계획이다.

장영달(張永達) 의원은 "서명에는 모임 소속의원 뿐 아니라 당정쇄신을 요구하는 일반 의원들도 동참할 것"이라며 "오는 3일 청와대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대통령께 전달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모임에는 조순형 장영달 함승희 김태홍 허운나 이강래 의원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전승현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