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사회부 김경필 기자

최근 불거진 이지훈 제주시장 부동산 특혜의혹으로 인한 파장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각종 특혜와 불법 의혹 때문이기는 하지만 이 시장의 처신에 더 큰 문제가 있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문화재지구와 인접한 비자림 입구 커피숍과 단독주택 건물에 대한 의혹 제기는 난개발을 견제하기 위한 취지에서 시작됐다. 더구나 부동산 소유주가 제주시정 책임자라는 점에서도 의혹 제기는 불가피했다.
 
그런데 이 시장은 공식적인 입장 표명 없이 지난 14일 언론과의 일전을 선언했다. 이마저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뤄졌으며, 2000여 제주시 공직자의 자존심을 지키려한다는 명분을 내세웠다.
 
하지만 불과 이틀 뒤 제주도의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의원들이 불법 건축물 문제를 지적하자 이 시장은 "불법이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한분도 없었다"고 했다. 단독주택 불법 증축 문제 역시 "건축사가 해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던 2000여 제주시 공직자의 자존심을 지키려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오히려 불법 건축의 책임을 공직자와 건축사에게 떠넘기려 하는 발언에 공직내부가 크게 동요됐다는 것이 후문이다.
 
그런데도 제주시정의 책임자를 지키려고 정보공개 청구까지 거부하는 제주시 공직자들의 모습이 안쓰럽게 느껴질 정도다.
 
비자림 입구 이 시장 소유의 건축물 2동과 관련, 지난 7일 건축신고 처리과정을 확인하기 위해 구좌읍에 정보공개를 청구했지만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정보공개를 거부했다. 지난 11일 청구한 농지이용계획서 역시 같은 답변이었다.
 
의혹을 키우는 불씨가 될 수 있는데도 말이다.
 
정보공개 여부를 놓고 눈치를 봐야 하는 담당자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한다. 문제는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선 이 시장이 변명으로 일관하며 감사결과만을 운운하고 있다는 점이다.
 
제주시장은 전장의 장수가 아니라 제주시정을 총괄하는 행정의 책임자다. 그만큼 주어진 책임이 막중하며, 의혹규명 없이는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제주시 공직사회도 자신들의 수장이라고 해서 관련 자료를 감출 것이 아니라 외부로 공개, 의혹을 규명할 수 있어야 잃어버린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겠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