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1일 민주당 개혁파들의 인적쇄신 요구 등 집단행동 움직임에 대해 "당 공식기구의 의견이 아닌 만큼 당론수렴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일단 신중한 태도를 견지했다.

특히 초선의원 모임인 `새벽21"로부터 권노갑(權魯甲) 전 고문과 함께 정계은퇴를 요구받은 박지원(朴智元) 정책기획수석은 "노 코멘트"라고만 말했다.

청와대측은 내달 3일로 예정된 청와대 최고위원회의 전까지 당의 의견이 수렴될 것으로 보고 일단 당내 움직임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대응책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부산.경남지역 방문을 마치고 이날 오후 상경한뒤 청와대 비서진으로부터 상황을 보고 받았으나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선호(柳宣浩) 정무수석은 "김 대통령이 상경하는 대로 상황을 보고할 것"이라면서 "당 공식기구의 의견이 아니라 일부 초.재선 의원들의 의견인 만큼 사태의 추이를 좀더 지켜보자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 핵심관계자도 "현 단계에서 청와대의 입장은 지켜보자는 것"이라면서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가닥이 잡히지 않겠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청와대는 이번 민주당의 인적쇄신 요구가 개혁그룹과 동교동계간 권력투쟁으로 비화돼 내분의 소용돌이로 당이 마비상태에 빠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한 관계자는 "지금은 당과 정부, 청와대 모두 힘을 합해 경제활력 회복과 민생안정, 정기국회 등에 혼신의 힘을 쏟아야 할 때"라면서 "무분별한 인적쇄신을 요구함에 따라 여권이 혼란에 빠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재.보선에서 지고 나니 이런저런 얘기들이 나오는 것"이라면서"의견 수렴과정에서 하고 싶은 얘기들이 가감 없이 표출되는 것은 좋지만 무엇이 여권을 위해 바람직한 것인지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3일 청와대 최고위원회의는 인사쇄신을 둘러싼 여권내 갈등의 증폭 및 진화 여부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김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 주목된다.(서울=연합뉴스) 정재용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