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연, 협치농어정 모델로 제안…전국 7곳 운영
추진위 구성·농어민 적극 참여·예산 확보 등 과제

제주지역 협치 농어업 모델로 '(가칭)제주농어업회의소 설립'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제주발전연구원 강승진 연구위원이 28일 발표한  '제주지역 협치 농어정 모델, 제주농어업회의소 설립 과제 탐색' 보고서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2010년부터 추진중인 농어업회의소는 농어업인들의 의견을 수렴, 농어업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대의기구로 전남 나주 등 전국 7곳에서 운영중이다.
 
강승진 연구위원은 "중앙정부가 2015년까지 농어업회의소 법제화를 준비중이고 농촌 고령화, FTA 확대 등 급변하는 농업 정서에 발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농어업인이 단합하는 대의기구가 필요하다"며 "원 도정이 협치를 도정목표로 하고 있어 1차산업분야의 협치농어정에 걸맞는 제주농어업회의소 설립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제주농어업회의소 설립을 위해 △협치농어정을 위한 협치농어정추진위원회 구성 △제주농어업회의소 법적 근거 마련 △농어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안정적 협치농어정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사업 발굴 △다른 기관과의 관계 정립 등을 제시했다.
 
강승진 연구위원은 "한중 FTA 등이 추진되고 있는 현실에서 도에서 추진하는 협치 농어정 방안을 공론화, 1차산업의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며 "제주농어업회의소는 민간의 농정역량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