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지사, 28일 도의회서 밝혀
미래비전 수립용역 추진 의지 강조

거액의 용역비로 논란을 빚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미래비전 계획 수립 학술용역'(본보 7월28일자 3면)과 관련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원 지사는 28일 제주도의회 제320회 임시회 본회의에 참석해 제1회 추경예산에 제출에 따른 인사말을 통해 "현재 투자유치, 자연자원 보전, 도시계획 등에 대한 하위계획들이 분리되어 있거나 심한 경우 충돌하고 있다"며 "이를 방치할 경우 도민들이 우려하는 문제들을 조정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민선 6기 도정 출범을 계기로 종합적으로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지사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하위계획 용역들은 상위 개념 계획 정비를 전제로 진행속도를 늦추고 있다"며 "최상위 종합개념 계획이 정비되면 하위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며, 이를 위한 (용역) 예산을 이번 추경 예산에 반영했다. 앞으로 도의회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용역 추진에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또 원 지사는 "환경친화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도민과 투자자 모두 신뢰하고 오해가 없도록 투명하고 체계적인 원칙이 세워져야 하며, 이는 규제강화가 아니라 원칙의 재정립"이라며 "좋은 자본, 제주의 가치에 도움이 되는 투자는 얼마든지 환영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또 추경예산안 편성과 관련해서는 "일할 수 있는 예산, 꼭 해야 하는 예산, 기본에 충실한 예산을 편성 원칙으로 삼았다"며 "안전, 복지, 환경, 새로운 성장동력산업 육성을 위한 예산을 우선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