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씨 마지막 행적·도피자금 출처 등 추궁
'김엄마' 김명숙도 오늘 재소환 2차 조사

▲ 검찰 수사를 피해 잠적했다 29일 검찰에 자수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청해진해운 회장)의 운전기사 양회정씨.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지명수배된 유씨의 운전기사 양회정(55)씨가 29일 전격 자수했다.
 
'김엄마' 김명숙(59·여)씨와 양씨 부인 유희자(52)씨에 이어 양씨마저 자수하면서 유씨 도피를 도운 혐의로 수사대상에 오른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 핵심 신도들의 신병 확보 작업이 사실상 일단락됐다.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를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헌상 2차장검사)에 따르면 양씨는 이날 오전 6시 29분께 인천지검 당직실로 전화를 걸어 자수 의사를 밝혔다.
 
안성의 한 펜션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양씨는 1시간 30분 뒤인 오전 8시께 택시를 타고 인천지검을 직접 찾아 자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양씨가 자수해 신원을 확인했다"면서 "자수에 이르게 된 구체적인 경위는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씨는 유씨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면서 도피를 도운 '순천 도피조' 중 한 명이다. 수사 초기 범인은닉 및 도피 혐의가 적용돼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였다.
 
양씨는 유씨가 금수원을 벗어나 도주를 결심한 뒤부터 운전기사는 물론, 순천 은신처 마련, 수사동향 전달 등의 역할을 맡아 유씨 도피를 도운 혐의를 받고 있다.
 
양씨는 지난 5월 25일 새벽 3시께 유씨가 숨어 있던 별장 인근의 야망연수원에서 잠을 자다가 수색 중인 검찰 수사관들을 발견한 뒤 유씨와 따로 떨어져 전주로 도주했고 이후 행방을 감췄다.
 
검찰은 양씨를 상대로 유씨의 순천까지 도주 경로 및 순천 별장 '숲속의 추억'에서 은신할 당시의 행적을 추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씨가 직접 별장 내 통나무 벽 안의 비밀공간을 만들었는지, 비밀공간 내에서 발견된 여행가방 2개에 담겨 있던 현금 8억3천만원 및 미화 16만달러(약 1억6천만원)의 출처가 어디인지에 대해서도 캐묻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날 자수한 뒤 14시간가량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귀가한 김씨 역시 이날 오전 9시30분께 검찰에 재소환됐다.
 
검찰은 유씨를 마지막까지 보좌한 양씨와 유씨 도피를 총괄 지휘한 김씨가 사망 전 유씨의 마지막 행적을 추정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양씨가 지난 5월 25일 유씨와 따로 떨어져 도주한데다 이후 유씨가 별장 내 비밀공간에 숨어 있다가 혼자 움직였을 가능성이 큰 만큼 이들 역시 유씨의 사망 전 도주 경로와 사인 등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를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필요하면 양씨와 김씨를 대질 심문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 및 양씨 부인과 마찬가지로 양씨 역시 자수한 만큼 일단은 불구속 수사 방침을 적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수사 과정에서 다른 혐의가 추가로 드러나면 이들의 구속 여부를 재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