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답보상태를 보여온 성읍저수지 개발을 놓고 일부 내용을 궤도수정, 다시 본격적인 추진을 요구하고 나서 성사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도는 농림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올해 성읍지역 대규모 저수지 개발에 나서기로 하고 3차례에 걸쳐 이에따른 지역주민설명회를 갖는등 사업추진을 진행해왔다. 사업비만 432억원으로 수혜면적 400ha에 저장능력도 137만톤.

그러나 저수지 개발에 걸림돌로 작용한 것은 농림부가 농업진흥지역 지정을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는 부분. 수혜면적중 85%가량은 농업진흥지역 지정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

반면 사업필요성에도 불구 해당 지역주민들도 농업진흥지역 지정에 거부감을 내비쳐왔다.

이에따라 제주도와 남제주군은 지역여건을 감안할때 수혜면적의 85%를 농업진흥지역으로 지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보고 최근 농업진흥지역 지정 면적을 80ha수준인 20%로 하향 조정, 내년에 성읍저수지 개발에 착수해 줄 것을 농림부등에 건의키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이같은 건의방침은 다른 지역과 달리 제주지역은 논 보다는 밭이 99%를 차지하고 있고 경사도 높아 지정여건이 맞지않는 만큼 지역여건을 충분히 감안해 달라는 것이다.

도와 남군의 관계자는 성읍 저수댐은 농업진흥지역 지정여부외엔 어떠한 부정적 요인도 없는 만큼 지역여건을 최대한 고려한 농림부의 특단의 결정을 바랄 뿐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