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지정·비지정 유산 전수조사 실시 계획
사업비 1억원, 올해 제1회 추경서 전액삭감

▲ 제주도가 올해 도내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1회 추경에서 사업비 1억원이 전액 삭감되면서 체계적인 유산 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사진은 지난 2012년말 철거공사가 진행되는 옛 제주시청사 모습.

도내 근대문화유산 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제주도가 올해 도내 지정 및 비지정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제1회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사업비가 전액 삭감되면서다.

제주도는 2001년 등록문화재 제도가 도입되자 2002년부터 2003년까지 도내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 ‘제주도 근대문화유산 조사 및 목록화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도 전역에 분포된 근대문화유산은 군사시설과 종교시설, 관청 등 214곳으로 조사됐다.

이를 토대로 남제주강병대교회와 남제주비행기격납고, 옛 제주도청사, 일제동굴진지, 알뜨르비행장 지하벙커 등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그러나 2003년 근대문화유산 조사가 이뤄진 이후 10년 넘도록 추가 조사 등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근대문화유산 관리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실제로 제주행정의 변천사를 보여주는 관덕정 인근 옛 제주시청사가 2012년 말부터 진행된 철거공사로 사라지는 등 근대문화유산 관리에 문제점을 드러냈다.

때문에 제주도는 이달부터 연말까지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위해 1억원을 투입,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었다.

2003년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사업 이후 소멸되거나 누락된 유산이 있는지 체계적으로 조사, 문화재 등록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올해 제1회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전수조사에 필요한 사업비 1억원이 전액 삭감,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게 됐다.

각종 도시개발사업으로 근대문화유산이 위협받고 있는 만큼 조속한 전수조사를 통해 유산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전수조사는 근대문화유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전하기 위해 계획됐다”며 “내년 본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