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이용호 게이트’ 관련 특검제 실시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하던 ‘선 국정조사’를 일단 철회키로 함에 따라 이용호 특검제 논의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한나라당은 지난 31일 오전 총재단회의를 열고 이용호씨 주가조작사건 등 권력형비리 진상규명과 관련, ‘선 국정조사 후 특검제’방침을 변경,특검제부터 실시키로 결정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회의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이 특검을 안했으면 안했지 국정조사는 할수 없다고 완강하게 버티고 있어 특검제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특검제부터 먼저 하기로 당론을 정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대신 정무·행자·재경·법사위 등 4개 상임위에서 증인채택과 자료요구를 통해 국정조사에 준하는 진상규명을 하고, 광범위한 특검활동이 보장되도록 법안협상을 진행하되 특검제가 미진할 경우 다시 국정조사를 요구할 방침이다.

 이회창 총재는 “이용호 게이트 등 권력형 비리문제는 국정감사에서 많은 문제가 제기, 부분적 효과를 거뒀지만 아쉬운 점이 있는 만큼 이제부터는 특검에서 실효성있게 다뤄야 한다”며 특검제 법안 제정을 위한 대여협상에 나설 것을 지시했다.

 권 대변인은 “일부 언론에서 재보선 이후 야당이 유화국면으로 들어간 것으로 보도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으며,선국조 후특검 방침이 절대 선거용은 아니었다”며 “부정부패와 비리 및 국정혼란에 대해서는 철저히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부영 부총재는 이날 회의에서 “선 국정조사를 계속 주장하다가 이제 와서 갑자기 당론을 변경하는데 대해 국민들이 납득하겠느냐”며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