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새누리당 조원진 간사(왼쪽)와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간사가 8일 국회에서 청문회 증인 협상을 위해 만나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휴일인 10일 양당 원내대표의 '세월호국회 정상화' 합의에 따라 세월호특별법과 세월호 국조특위의 청문회 증인문제에 대한 협상을 재개할 예정이지만 난항이 예상된다. 

새정치연합 내에서는 박영선 원내대표가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의 협상에서 세월호참사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 부여를 얻어내지 못한 것은 물론, 절충안으로 내세웠던 야당이나 진상조사위원회의 특검 추천권을 관철하지 못한 데 대한 반발이 거센 가운데 재협상 주장이 확산하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미 합의가 끝난 사항이며, 지난 6월 발효된 상설특검법 절차를 무시하고 진상조사위나 야당에 특검 추천권을 부여하는 것은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것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당내에서 재협상 압박을 받는 새정치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은 협상 카운터파트인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과 이날 접촉에 나설 예정이지만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여야는 최대 쟁점인 특검 추천권 외에도 진상조사위 활동기간을 비롯한 3∼4개 쟁점 사항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진상조사위 활동기간과 관련, 새누리당은 기본 1년(12개월)에 필요시 6개월을 연장하는 '12+6 방안'을, 새정치연합은 기본 1년에 필요시 1년을 추가하는 '12+12 방안'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의총을 앞두고 있는 새정치연합은 특검 추천권을 다시 요구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당내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나머지 쟁점에서 최대한 새누리당의 양보를 얻어내겠다는 입장이지만 새누리당도 완강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따라 자칫 여야간 후속 협상이 난관에 봉착, 세월호특별법의 13일 본회의 처리가 무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세월호 국조특위의 청문회 증인 협상도 쉽지 않아 보인다.
 
세월호 국조특위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새정치연합 김현미 의원은 10일 오후 6시부터 접촉을 갖고 증인문제에 대한 막바지 절충에 나설 예정이다.
 
여야 원내대표가 지난 7일 합의에서 증인채택 문제를 양당 특위 간사에게 일임하기로 함에 따라 협상테이블에 앉는 것이다. 하지만 양측의 입장차가 전혀 좁혀지지 않고 있어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새정치연합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실 비서관, 유정복(전 안전행정부 장관) 인천시장의 증인채택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의 '불가 입장'은 확고하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과 세월호 청문회 증인협상은 패키지"라며 청문회 증인채택에서 야당의 입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세월호정국 정상화에 대한 여야 합의 자체를 재고할 수 있다는 입장까지 내비치고 있다.
 
이에따라 여야는 세월호 국조특위 청문회를 오는 18∼21일 실시키로 합의했지만 증인협상이 타결되지 못할 경우 또다시 표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