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도정, 올 하반기 정기인사서 첫 도입
공직사회 쇄신 차원…장단점 의견 교차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이 올해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읍·면장 향피제'를 처음으로 적용할 예정이어서 도민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해당 지역출신 공무원을 읍·면장 인사에서 배제할 경우 연고주의 타파·일 중심 행정 등의 장점과 주민과의 소통부재 등 단점이 분명, 의견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시·서귀포시 등 양 행정시는 이번 주 단행될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읍·면장 전면교체, 지역출신 배제 원칙(향피제)을 적용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이미 공직사회 쇄신을 위해 이번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했다.
 
원 지사는 지난 4일 정례 직원조회에서 "민선 6기 도정철학 공유와 도정 분위기 쇄신을 위해 과장급 이상 간부공무원에 대해 특수직 등 합당한 이유가 없는 한 전부 인사를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읍면장 향피제 역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되고 있다. 공식 문서로 하달되지는 않았지만 제주도와 행정시간 사전교감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읍면장 인사에 향피제를 적용할 경우 혈연·지연 등 연고주의에서 벗어나 일 중심의 행정집행이 가능하고 공직 분위기가 쇄신될 수 있다. 또 토호세력과 얽힐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비리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반면 일각에서는 주민과의 소통이 부족하고 지역실정에 어두워 적극적인 행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박재철 제주시부시장은 "이번 읍면장 향피제 방침은 공직비리 척결보다는 공직사회 분위기 쇄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일 잘하는 사무관을 읍·면장으로 배치하고 읍·면장에서 바로 서기관으로 승진할 수 있는 인사시스템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