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또는 자유무역 형태의‘특별지역’추진으로 전국이 들썩이고 있다. 부산은 제주에 이어 김대중대통령이 특별지역 지정을 두 번씩이나 확약한 지역이다.

김 대통령은 30일 올해안에 부산항을 관세자유지역으로 지정, 세계적인 종합물류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관세자유지역은 일정한 구역을 정해 그곳을 드나드는 모든 물품의 관세를 없애고 세금을 대폭 감면하는 파격적인 제도. 제주도가 국제자유도시 추진전략의 하나로 계획한 공항주변 자유무역지역과 거의 차이가 없어 지리적으로나 시기적으로나 제주와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별지역 추진은 최근 전국 8개시·도가 세운 국토종합계획 지역계획에도 빠짐없이 담겨있을 정도로 일종의 유행처럼 되다시피 했다.

특히 세계적 공항을 끼고있는 인천지역은 최근 경인지역 소속 국회의원들이 집단적으로 ‘추진기획단’구성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졌고, 전남 광양항을 자유무역항으로 지정하기 위한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다. 일부에선 특별지역 지정을 한정시킬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를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을 정부에 개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전국 지자체마다 특별지역 추진에 나서고 있지만 특별지역은 선언한다고 해서 당장 실현될 성질이 것이 아니다”며 “그러나 전국으로 확대하자는 흐름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