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명예퇴직등 자연감소 뿐아니라 신규 직제 신설 등으로 구조조정의 여파를 헤쳐온 도내 자치단체가 잇따라 새로운 직제 신설을 추진, ‘작은 지방정부’구현 취지가 점차 퇴색되고 있다.

31일 제주도와 시·군에 따르면 지난98년 이후 3∼4차례 단행된 구조조정으로 4905명이던 총 정원이 3925명으로 감소했다. 채 해소되지 않은 과원(過員)은 내년 7월말까지 정리된다. 외형적으로는 1000명 가까운(980명) 공무원이 자리를 떠났지만 자치단체들은 구조조정의 와중에도 신규 직제 신설 등으로 구조조정의 충격을 완화했다.

제주도만 하더라도 광역수자원관리본부를 비롯 국제자유도시 추진본부, 해양수산자원연구소, 4·3사업소 등이 구조조정의 와중에 새로 만들어졌다.

도는 특히 최근 행자부 4·3파견 인원 4명을 추가 확보한데 이어 친환경종자육성센터(23명 신청), 전국체전기획단(20명 계획)의 직제 신설을 추진하고 있어 행자부 승인만 떨어지면 내년 7월말까지 가지않더라도 14명인 과원(過員) 해소는 물론 신규 채용도 고려할수 있게됐다.

과원 정리는 연평균 자연감소인원만 감안하더라도 제주시(74명)를 빼고 서귀포시(10명), 남제주군(0명), 북제주군(17명) 모두 무난할 전망이다.

여기에다 서귀포시는 내년 하반기 국민체육센터와 서부도서관 개관에 맞춰 직제 신설을 준비중이고 제주시도 스포츠센터 및 청소년수련관, 노루공원·절물휴양림, 목관아지·삼양선사유적지 관리에 따른 직제를 차례로 신설키로 하는등 또다시 몸집불리기를 시도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행정수요에 따라 직제가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는 만큼 직제신설 자체를 몸집불리기로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