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내 개혁그룹과 최대 계보인 동교동계가 31일 권노갑 전 고문의 정계 은퇴 문제 등을 놓고 정면충돌 양상을 보이는등 10·25재보선 이후 민심수습책을 둘러싼 여권내 갈등이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민주당 초선 개혁파 의원모임인 ‘새벽21’은 31일 모임을 갖고 “국정운영에 어려움을 초래한 의혹을 받고 있는 권노갑 전 고문과 박지원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은 정계에서 은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재보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한광옥 대표등 당5역의 사퇴도 요구했다.

또 민주당 초·재선 및 중진의원들로 구성된‘여의도정담’도 이날 모임에서 최근 제기된 여권 실세 관련 각종의혹으로 민심이 결정적으로 이반됐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의원들은 또 “당·정·청의 전면적 인사쇄신과 국정운영방식의 쇄신이 필요하며 비공식 또는 비선라인이 인사와 의사결정에 간여하고 독점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을 포함한 당내 6개 개혁그룹은 전체모임을 통해 세를 규합하고 즉각적인 당정쇄신 요구 관철을 위한 의원 서명작업 등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마련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반면 민주당내 최대 계파인 동교동계는 개혁그룹의 요구에 반발, 그동안 당내 분란을 막고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차원에서 견지해오던‘대응 자제’에서 ‘정면대응 불사’로 방침을 선회, 강경하게 나오고 있다.

동교동계는 권 전 고문에 대한 퇴진요구가 개혁성향을 가진 대선주자들의 당내 입지 강화를 노린 정략적 요구라고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상당히 자제했는데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소수여당인 상태에서 의원 숫자가 중요하지 않다. 당이 깨질 수도 있다”며 개혁그룹과의 ‘결별’도 불사할 태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