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SAC)의 입법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 의원이 12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SAC)에서 입법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수사 선상에 오른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60) 의원이 12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1차 소환에 불응했던 신 의원은 이날 오전 9시 44분께 변호인과 함께 검찰에 모습을 나타냈다. 
 
신 의원은 조사에 앞서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인정하지 않는다. 법안 발의는 철학에 따라서 한 것이고 절차를 지켰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김민성 SAC 이사장이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진술했다는 말에 "왜 그렇게 대답했는지 모르겠다. 조사에서 밝히겠다"며 "새누리당 의원 2명을 수사하면서 물타기를 하려는 수사다"라고 말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임관혁 부장검사)는 신 의원을 상대로 SAC 교명에서 '직업'을 빼고 '실용'이라는 말을 넣을 수 있도록 한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개정과정과 금품 수수 의혹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검찰에 따르면 신 의원은 법안을 발의한 지난해 9월부터 법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된 올해 4월까지 4∼5차례에 걸쳐 김민성(55) SAC 이사장으로부터 모두 5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신 의원이 SAC를 위한 '원포인트' 입법 대가로 금품을 받았을 것으로 보고 대가성 여부를 조사한 뒤 이르면 다음 주 중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신 의원은 세월호 참사 이후 검찰이 공직 비리를 정조준하며 수사를 벌이는 상황에서 야당 의원으로서는 처음 검찰에 소환됐다.
 
검찰은 또 김 이사장으로부터 입법 청탁 대가로 5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새정치민주연합 김재윤(49) 의원도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상품권 300만원 등 1천500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는 신학용(62) 의원은 13일 출석하기로 예정돼 있다. 
 
검찰은 김 이사장이 신 의원 등과 함께 지난해 9월께 '오봉회'라는 사적 모임을 만들어 집중적으로 정치권에 입법로비를 한 것으로 보고 계좌추적과 압수수색 등을 통해 CCTV 등 물증을 확보했다. 
 
신 의원 등은 입법로비 대가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기자회견과 성명 등을 통해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