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FG 을지연습 훈련 모습. 연합뉴스

한미 군 당국은 18일 오전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시작했다.

이번 달 29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훈련은 한반도 안전보장과 연합방위태세 유지를 위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방어적 목적의 지휘소 연습이다.
 
미군 측에서는 외국에서 활동 중인 병력 3천여 명을 포함해 예년과 비슷한 수준인 3만여 명이 훈련에 참가한다. 한국군은 군단, 함대사, 비행단급 이상 5만여 명이 참여한다. 
 
한반도 정전협정 이행과 준수 여부를 확인·감독하는 중립국 감독위원회의 스위스와 스웨덴 요원들도 이번 훈련을 참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습에서는 북한의 핵과 대량살상무기(WMD) 위협에 대응해 한미가 공동으로 마련한 '맞춤형 억제전략'이 처음으로 공식 적용된다.
 
맞춤형 억제전략은 지난해 10월 제45차 한미안보협의회(SCM) 때 한미 양국 국방장관이 합의한 것으로, 전·평시 북한이 핵과 대량살상무기 사용을 위협하는 단계에서 실제 사용하는 단계까지를 상정한 단계별 전략이다.
 
북한은 전날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UFG 연습을 "선제타격을 노린 위험천만한 핵전쟁연습"이라고 비난하며 "임의의 시각에 선제타격이 개시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군 당국은 UFG 연습에 대한 북한군의 비난 수준이 예년보다 높다고 판단,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강화한 가운데 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UFG 연습 기간에 연합 정찰자산과 인력을 증강해 대북 감시를 강화하고 접적지역에서도 대비태세를 빈틈없이 유지할 것"이라며 "만약 북한이 도발하면 계획하고 준비해온 대로 가차없이 응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