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당정쇄신 요구를 둘러싼 여권 내부의 갈등을 조기에 수습키로 하고 주말부터 본격적인 당내 의견수렴 작업에 착수, 빠르면 이달 중순께 구체적인 수습책을 제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김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최고회의를 주재하는데 이어 브루나이에서 열리는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6일 귀국하는 대로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면담, 당내 의견을 직접 수렴할 방침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일 "김 대통령은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의 건의와 사전에 파악한 정보 등을 바탕으로 지침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해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쇄신갈등과 관련한 김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인적쇄신 등 수습책은 정기국회 이후에 단행되느냐"는 질문에 대해 "꼭 그렇지는 않고 할 수 있는 것은 (정기국회전에) 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민주당내에서 당정쇄신과 여권의 체제 개편 필요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은 만큼 김 대통령은 이 부분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 대통령이 제시할 수습책에는 당정개편과 차기 대선후보 가시화 시기 등 향후 정치일정에 관한 내용이 포함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김 대통령은 1일 이상주(李相周) 비서실장, 박지원(朴智元) 정책기획수석, 유선호(柳宣浩) 정무수석 등으로부터 당정쇄신과 관련한 민주당내 움직임 에대한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김 대통령은 "선거(10.25 재.보선) 결과에 대해 함께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선거결과를 지나치게 심각하게 받아들여 좌절할 필요는 없으며 당이 단합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이번 당내 갈등을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서울=연합뉴스) 정재용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