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 “강신명 경찰청장 긍정답변”
차장직제·외사과 신설 촉구…성사 여부 주목

강신명 신임 경찰청장이 제주경찰의 숙원인 제주지방경찰청(이하 제주청) ‘차장(경무관)’직제 신설 추진 의사를 밝혀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강창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제주시 갑)은 26일 오후 4시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강 청장과 면담 중 제주청 ‘차장제 신설’과 ‘외사과 신설’을 요구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고 27일 밝혔다.

제주청은 지난 1991년 지방경찰청이 신설되고 경무관급이 청정에 배치되다 2006년 치안감으로 승격됐으나 차장직제가 신설되지 않으면서 청장과 서장(총경) 사이 경무관급이 없는 전국 유일의 지방청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방청장이 출장 등으로 자리를 비울 때 지방청 경무과장(총경)이 직무대행을 맡아 각종 업무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실정이다.

강 의원은 강 청장과의 면담에서 “타 지역은 2부장까지 신설되고 있고, 일부서장까지 경무관으로 상향되는데 반해 제주는 매번 무산됐다”며 “청장을 보좌해 업무를 분담할 차장제 신설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강 청장은 “타 지역과의 형평성에 맞게 검토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강 의원은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과 무사증 입국이 허용되면서 외국인 범죄가 급증하고 있어 외사과 신설이 필요하다”고 요구, 강 청장은 “심도있게 논의해 반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제주청은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외국과의 인적·물적 교류확대로 치안부담이 가중되고 있음에도 보안과 산하에 설치된 외사계·국제범죄수사대 편성인력은 각각 6명에 그쳐, 외국인범죄 예방조차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외국인 피의자 검거율은 2010년 113명에서 지난해 299명으로 164% 급증했지만 인력부족으로 적극적인 대응이 어렵다는 것이 강 의원의 설명이다. 서울=정성한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