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측 예산문제 등 사업계획 변경 요청
2015년 환매기한 앞두고 최종 결정 관심

▲ 카이스트는 2009년 12월 모바일하버사업의 원천기술 개발 성과를 시연하고 기술 정보 공유를 위해 모바일하버사업 공개시연회를 개최했다. 자료사진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KAIST)의 '모바일 하버'사업이 내부사정과 예산 확보 난항 등의 이유로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일 제주도에 따르면 카이스트의 모바일 하버 사업은 항구에서 바다로 이동이 가능한 부유체가 대형 컨테이너를 실은 선박에 접근, 컨테이너를 하역한 후 이를 항구로 옮기는 차세대 수송시스템이다.
 
카이스트는 지난 2009년 2월 제주도와 업무협약을 맺고 2013년까지 40억원(자부담 30억원·제주도비 10억원)을 투입해 연구시설과 연수원 등 연구단지를 제주에 조성, 모바일 하버  연구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카이스트는 2010년 제주시 구좌읍의 공유지 2만9853㎡를 매입했다. 
 
하지만 카이스트 내부 문제로 자체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모바일 하버 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서남표 총장이 물러난 이후 2013년 2월 취임한 강성모 총장이 "카이스트 자체부담은 곤란하다"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사업에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제주도 역시 2010년 예산안에 모바일 하버 사업과 관련 인프라구축 사업비 10억원을 편성했지만 미집행되자 2012년으로 사업을 이월시켰지만 카이스트가 보조금을 신청하지 않아 불용처리됐다.
 
특히 강 총장이 최근 원희룡 지사에 모바일 하버 사업 대신 다른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다.
 
게다가 카이스트가 2015년 말까지 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매입한 부지를 다시 제주도에 매각해야 해 최종 결정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카이스트측이 모바일 하버 사업 대신 다른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협약기간 연장을 요청했다"며 "하지만 사업부지가 공유지였기 때문에 매각 조건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제주도의회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