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강정마을회 면담
지역발전계획 잠정 유보
일부 사업 추진 차질 예상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오후 집무실에서 조경철 강정마을회장·고권일 제주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등 민군복합형관광미항 반대측 주민들과 면담을 갖고 있다.
제주 민군복합형관광미항에 대한 진상규명이 연내 착수된다. 또한 지역발전계획은 진상규명이 마무리될 때까지 유보된다.
 
2일 제주도에 따르면 원희룡 지사는 지난 1일 오후 집무실에서 조경철 강정마을회장·고권일 제주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등 민군복합항 반대측 주민 등 5명과 면담을 가졌다.
 
주민들은 △진정성 있는 진상조사 지원 △강정마을 주변지역 발전계획 사업 중지 및 2015년도 예산편성 유보 △강정주민과 대화의 시간 마련 등을 건의했다.
 
이에 원 지사는 "진정성을 갖고 진상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역발전계획은 마을총회의 결정을 따를 수 있도록 유보될 수 있도록 지침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10월까지 조례 제정을 통해 진상규명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강정마을회·행정·의회 등이 추천하는 인사로 위원회를 구성, 연내 진상규명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2012년 3월 확정한 민군복합항 지역발전계획은 2021년까지 크루즈터미널 건립 등 37개 사업에 1조771억원(국비 5787억원·지방비 1710억원·민자 324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으로 수립됐다.
 
이 가운데 16개 사업 예산으로 2012년부터 올해까지 확보된 687억4500만원 가운데 현재 225억4500만원이 집행됐다.
 
하지만 원 지사가 진상규명이 완료될 때까지 지역발전사업 유보 방침을 내림에 따라 일부 사업의 경우 국비를 이월하거나 반납해야 하는 등 사업 추진에 차질이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신규 사업은 사실상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고 계속 사업은 검토를 거쳐 불가피하게 지속 추진해야 할 사업을 제외하고는 잠정 유보할 방침"이라며 "국비 문제는 관련 부처와 협의를 거쳐 사업기간 연장 등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