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수억 투입 계획 수립
유산마을 상생 발전방안 추진
23개 사업 중 19개 장기 방치

▲ 제주특별자치도가 세계자연유산 보존 및 활용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해놓고 수년간 방치해온 것으로 도감사위원회 감사결과 드러났다. 사진은 섭지코지에서 바라본 성산일출봉 전경.
제주특별자치도가 세계자연유산 보존 및 활용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해놓고 수년간 방치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계획 수립에 수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점을 감안, 도민 혈세 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도감사위원회는 2012년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에서 추진한 업무 전반에 대한 감사결과를 3일 공개했다. 

감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도는 2008년 1월 4억7000만원을 투입, '제주 세계자연유산 보존 및 활용 종합계획' 수립용역을 실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도는 유산지구내 마을의 핵심 및 완충지역 지정에 따른 경작지 감소 등 주민 피해를 고려, 세계자연유산과 유산마을 7곳의 상생적 발전을 위한 사업 추진을 계획했다.

사업계획은 2009년도부터 2020년까지 23개 사업에 129억3000만원을 들여 유산마을 발전방안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도는 소요예산 확보가 어렵다는 이유로 23개 사업 중 트레킹마을 조성과 완충지역 청정 무공해 경관작물 재배 등 2개 사업만 정상 추진한 것으로 감사결과 밝혀졌다.

또 마을경관 개선사업과 상업시설 특성화 사업 등 2개 사업은 사업완료 연도를 지나서 추진하고 있으며, 마을탐방 코스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추진 등 나머지 19개 사업은 전혀 추진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유산지구내 마을 발전을 위해 계획된 사업계획이 방치되면서 주민 불만요인이 되고 있으며, 향후 세계자연유산 관련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도감사위는 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에 "유산마을 발전방안과 관련해 부진한 사업을 면밀하게 검토해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도감사위는 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에 대한 감사에서 업무 부적정 등 13건을 적발하고 7명에 대한 신분상 조치를 요구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