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총재인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민주당 최고회의를 주재, 10.25 재보선 패배 이후의 당정쇄신 요구를 둘러싼 여권내 갈등문제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고 당의 단합과 심기일전을 주문할 방침이다.

김 대통령은 최고위원 회의에서 여권의 체제개편 및 인적쇄신, 전당대회 개최시기 등 현안에 대한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현안에 대해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 가시적인 조치를 내놓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오홍근(吳弘根) 청와대 대변인은 "정지상태에 머물러 시간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상황이 흘러가고 있다"면서 "김 대통령은 최고위원회의 현장에서 보고를 받고,의견을 들은 뒤 (입장을) 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김 대통령은 최고위원들의 건의와 사전에 파악한 정보 등을 바탕으로 당정쇄신 등과 관련한 지침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면서 "김 대통령은 당내 문제는 물론 향후 정국운영 방안에 대해서도 큰 틀의 입장 표명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2일 한광옥(韓光玉) 대표를 통해 사퇴의사를 밝힌데 대해 이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당의 단합과 단결을 위해 매진해 줄 것을 당부할 방침이다.

김 대통령은 또 브루나이에서 열리는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6일 귀국하는 대로 민주당 소속 의원 전원과 면담, 당내 의견을 직접 수렴한 뒤 당정개편을 포함한 가시적인 수습책을 내놓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 대통령은 전당대회 개최 문제에 대해서도 당이 조속히 의견을 수렴해 건의해 달라는 입장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통령은 그러나 "선거 결과에 대해 다함께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면서 특정인의 정계은퇴 요구 등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