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염증' 체감불구…듣고싶은 얘기 듣는데 치중
지지층 여론중심 '이슈 파이팅' 당분간 계속 전망

추석 연휴 동안 지역에서 밑바닥 민심을 훑어본 여야 의원들은 9일 정쟁을 중단해야 한다는 따가운 시선을 접했다고 한목소리로 전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세월호특별법과 민생법안을 분리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민생경제 살리기의 전제 조건으로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이 있어야 한다는 여론을 중시했다. 결국 지지층으로부터 "듣고 싶은 얘기만 듣고 온 셈"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견강부회식 해석에 기울었다. 
 
또 국회의 장기 공전과 '송광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사태를 계기로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가중된 점은 여야가 공통적으로 체감하면서도 반대진영의 여론에 둔감한 모습을 보임으로써 당분간 여야의 '이슈 파이팅'은 계속될 전망이다.
 
그만큼 공전 중인 정기국회의 정상화도 더뎌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 = 경남 통영·고성이 지역구인 이군현 사무총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당이고, 야당이고 중요한 게 아니라 경제를 살려서 시장도 장사가 잘되게 해달라는 요구가 많았다"면서 "국민 모두 세월호 사고에 가슴 아파 하지만 이를 딛고 일어서야 우리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경기 포천·연천의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추석 민심을 한마디로 얘기하면 민생살리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면서 "정치의 목적은 민생을 살리고 국민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것인데 현재 야당은 정치 자체를 안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지금 필요한 것은 민생문제의 해결인데 이를 세월호특별법 제정과 연계시키는 것은 아주 몰정치적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제1사무부총장은 "시장에서 장사가 안 된다고 아우성인데 정치권이 정쟁만 하면 되겠느냐는 하소연이 많았다"면서 "국민 여론을 수렴해 헌법에 어긋남이 없이 세월호특별법도 제정하고, 민생법안은 민생법안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해진(경남 밀양·창녕) 의원은 "국회가 장기간 공전하는 데 가장 큰 걱정을 하고 있었다"면서 "특히 세월호특별법은 야당이 너무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는 여론이 높았다"고 전했다.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추석 민심은 여야가 머리를 맞대 세월호특별법 논의를 진전시키고, 민생법안도 처리해 달라는 것"이라면서 "세월호특별법이 빨리 풀리지 않는다면 나머지 민생법안이라도 먼저 처리하는 게 국회의 임무이고 도리"라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 이학영(경기 군포) 의원은 "세월호 참사로 경제가 어렵다고 하지만 세월호법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게 민심"이라며 "청와대와 여당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고 강조했다.  
 
문병호(인천 부평갑) 의원은 "정부와 여당이 양보해야 협상이 끝난다는 게 일반 시민의 대체적인 의견이었다"면서 "세월호 문제를 극복하지 않고서는 시민의 가장 큰 불만인 경제 문제 극복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추석 후의 대여 투쟁 방식을 놓고서는 야당내 강·온 의견이 대립했다.
 
이목희(서울 금천) 의원은 "'야당이 뭘 하는 것도 아니고 안하는 것도 아니고, 야당이 야당다워야 하는 거 아닌가'라는 쓴소리를 들었다"며 "세월호 문제를 포함해 여당과 화끈하게 싸우라는 요구가 많았다"고 말했다.
 
반면, 장외투쟁에 반대하는 성명에 이름을 올린 김영환(경기 안산상록을) 의원은 "유가족의 요구를 반영해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있다"면서도 "야당이 국회 밖에서 투쟁하는 건 효과적이지 않다는 게 다수 의견"이라고 전했다. 
 
◇정치권에 대한 염증 가중 = 정치권을 향한 불신은 이번 명절 민심에도 여실히 묻어났다. 
 
새누리당 이종훈(경기 성남 분당갑) 의원은 "2주전만해도 야당 욕만 했는데 이제는 국회의원들은 모두 똑같다고 욕한다"면서 "세월호 문제를 빨리 끝내야 경제가 산다는 주문이 많았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소속의 또 다른 한 수도권 의원은 "송광호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에는 지역에서 인사 다니지 말고 정치나 똑바로 하라는 소리를 듣는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충남 공주)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송 의원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것에 불만이 많았다"며 "국회의원 특권을 지키는 대표적인 사례를 두고 국회를 해체하라는 강도 높은 비난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