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광옥(韓光玉)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12명이 2일 일괄 사의를 표명함으로써 새 지도부 및 차기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시기와 선출방식 등 정치일정에 대한 논의가 본격 점화됐다.

최고위원들의 일괄사표를 계기로 새 최고위원을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를 당헌에 규정된 내년 1월20일에 열 것인지, 아니면 대선후보 선출에 맞춰 연기하는 등 시기를 조정할지의 논의를 연내에 마무리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난 10.25 재보선 패배 직후 제기됐다가 당정쇄신 및 동교동계 해체론 등에 밀려났던 후보 조기선출론이 다시 부상하는 등 여권의 쇄신갈등이 새국면을 맞고 있다.

이와 관련,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은 3일 청와대 최고위원 간담회에서 정치의 중심은 당이라는 점을 재확인하고, 당이 공식기구를 통해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시기 및 방법, 당 조직과 인적개편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면 전폭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주(李相周) 청와대비서실장은 그러나 정부개편에 대해선 "김 대통령이 필요한 시기에 하겠지만 지금은 정기국회도 열려있어 시기가 아니다"고 말하고 쇄신파가 지목한 권노갑(權魯甲) 전 최고위원과 박지원(朴智元)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의 거취에 대해서도 사견을 전제로 "누구든 잘못이나 비리가 있다면 인사조치를 해야 하지만, 두 분은 잘못이 밝혀지지도 않았는데 한쪽에서 나쁘다고 주장한다고 쉽게 버린다면 어떻게 되겠느냐"고 말했다.

정치일정 논의 착수와 관련, 정세균(丁世均) 당 기조위원장은 "당헌당규에 내년1월20일 총재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개최토록 돼 있는 만큼 그에 대한논의를 내주부터 당 공식기구에서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당대회를 치르려면 지구당 개편대회 등 준비에 최소한 2개월이 소요되므로 내년 1월 예정대로 전당대회를 치를 것인지 여부를 당 차원에서 논의,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당내에선 지도부 구성을 위한 전대와 대선후보를 뽑는 전대를 분리,각각 1월과 지방선거후인 7,8월에 개최해야 한다는 2단계 전대론과 3,4월이나 7,8월에 한꺼번에 치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대선주자 가운데 선두그룹인 이인제(李仁濟)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은 지방선거전에 후보를 선출해야 하지만,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대와 후보 선출을 위한 전대는 같이 하든, 분리하든 무방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화갑(韓和甲) 정동영(鄭東泳) 김근태(金槿泰) 최고위원 등 후발주자들과 소장 쇄신파 의원들은 `선(先) 쇄신론"을 주장하면서 전당대회 시기 등 정치일정을 논의할 때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맹찬형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